목회칼럼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칼럼

톨스토이의 '작은 악마와 빵조각'을 읽고

 

작은 악마는 가난하고 착한 농부가 죄를 짓게 만들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가난한 농부가 아침도 거르고 열심히 일하고 나서 먹으려고 했던 빵을 훔쳤습니다. 작은 악마는 농부가 자신의 빵이 없어지면 화를 내고 욕을 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착한 농부는 자신의 빵을 잃어버렸지만 꼭 필요한 사람이 가져갔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냉수를 마시고 허기를 달랜 다음에 쟁기질을 계속했습니다.

이 사실을 안 큰 악마는 작은 악마를 질책하며 네가 가난한 농부를 죄를 짓게 한 것이 아니라 복음 받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큰 악마는 작은 악마에게 3년 안에 가난한 착한 농부가 타락해서 죄를 짓게 만들라고 했습니다. 작은 악마는 가난한 농부의 머슴으로 들어가서 가난한 농부를 타락하게 하려고 여름에 가뭄이 들것이니 습지에 씨를 뿌리세요라고 권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가뭄이 들어서 다른 농부의 작물들을 다 말라 죽었는데 가난한 농부의 농사는 풍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해에는 올해는 비가 많이 내릴 것이니 언덕 위에 씨를 뿌리라고 말했습니다. 가난한 농부는 머슴의 말을 듣고 높은 언덕에 씨를 뿌렸는데 정말 비가 많이 내려 다른 농부들의 농사는 물에 잠겨 망쳤는데 가난한 농부의 농사를 또 풍년이 들었습니다.

가난한 농부는 곡식을 추체할 수 없게 되자 남은 곡물로 술을 만들어 부유한 농부들을 초청해서 잔치를 벌였습니다.

손님을 접대하던 가난한 농부의 아내가 술병을 가지고 오다가 탁자 모서리에 부딪혀 술병을 떨어뜨렸습니다. 그러자 가난한 농부는 아내를 타박하며 왜 이렇게 조심성이 없어 그 술이 얼마짜리인줄 알아, 눈은 뒀다 뭘 해?”라고 고함을 질렀습니다.

작은 악마의 계획대로 사람들은 술에 취해서 서로 욕하고, 화를 내고,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사나운 늑대처럼 싸우던 사람들은 술에 만취가 되어서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른채 고래 고래 소리를 질렀습니다. 그리고 집 밖으로 비틀거리며 나가가 물웅덩이에 빠져 버렸습니다.

큰 악마는 착한 가난한 농부를 타락시킨 작은 악마를 칭찬해 주었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난하면 좋은 자식, 좋은 부모, 좋은 남편,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 어렵게 생각됩니다.

그러나 풍족하지 않아도 서로 존중하고, 섬기고, 사랑하는 삶이 더 행복할 것입니다.

좀 더 풍요로운 황금을 얻기 위해서 내 소중한 영혼을 파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 하라는 톨스토이의 깊은 가르침이 담긴 이야기입니다.

교회안내

4404 Shelbyville HWy.,
Murfreesboro, TN 37127
Tel/Fax. 1615 - 904 - 1919
chensags@hotmail.com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