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칼럼

고난의 다섯 가지 목적 by John Piper

 

8:28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곧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모든 일이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우리는 고난의 미시적인 이유는 좀처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우리 믿음을 지탱해 주는 거시적인 이유들에 대하여 가르쳐 줍니다.

이러한 이유들 중 몇몇을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가 갑자기 고난에 빠질 때라든가 고난에 빠진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가 왔을 때, 우리가 소망을 잃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진리 중 몇몇을 상기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기억하는 한 가지 방법이 있는데, 영문자 R로 시작하는 다섯 개의 핵심 단어입니다. (도움이 된다면, 이 중 세 개 정도 택해서 이를 기억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고난에 처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거시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개(Repentance): 고난은 우리가 하나님보다 땅의 것을 높여 보물 삼는 데에서 돌이키도록 부르시는 것입니다.

13:4-5 “또 실로암에 있는 탑이 무너져서 치여 죽은 열여덟 사람은 예루살렘에 사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죄를 지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 [5] 그렇지 않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망할 것이다.”

의존(Reliance): 고난은 세상살이에 필요한 물질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부르심입니다.

고후 1:8-9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힘에 겹게 너무 짓눌려서, 마침내 살 희망마저 잃을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9] 우리는 이미 죽음을 선고받은 몸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렇게 된 것은, 우리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죽은 사람을 살리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의로움(Righteousness): 고난은 사랑이 많으신 하늘 아버지의 징계로서 우리로 하여금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12:10-11 “육신의 아버지는 잠시 동안 자기들의 생각대로 우리를 징계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기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려고, 우리에게 유익이 되도록 징계하십니다. [11] 무릇 징계는 어떤 것이든지 그 당시에는 즐거움이 아니라 괴로움으로 여겨지지만, 나중에는 이것으로 훈련받은 사람들에게 정의의 평화로운 열매를 맺게 합니다.”

상급(Reward): 고난은 우리가 이 땅에서 잃는 것의 천 배나 더 보상받는 엄청난 천국의 상급을 이루게 합니다.

고후 4:17 “지금 우리가 겪는 일시적인 가벼운 고난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영원하고 크나큰 영광을 우리에게 이루어 줍니다.”

기억나게 하는 것(Reminder): 고난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사 고난받게 하신 것을 기억나게 하며, 그리하여 우리의 현재의 고난이 하나님의 정죄가 아니라 우리를 정결케 하시는 손길임을 기억나게 합니다.

3:10 “내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의 부활의 능력을 깨닫고,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여, 그분의 죽으심을 본받는 것입니다.”

교회안내

4404 Shelbyville HWy.,
Murfreesboro, TN 37127
Tel/Fax. 1615 - 904 - 1919
chensags@hotmail.com

찾아오시는길